No one walks alone

anansi.egloos.com

포토로그




사보추어The saboteur - 퍽 리스트 및 획득 팁 게임인생


진짜 오랜만에 포스팅하는 기분. (...)

고박 디스크를 중고로 업어다가 신나게 했습니다. 버그 때문에 약간 빡세긴 했지만요. (...)

근데 1회차 끝나고 다시 할 기분은 안 나네요. 도로 처리해야 할 듯...

원래 모 위키에 올릴까 했는데, 요즘 그 모 위키는 별로 뭘 공여하고 싶은 느낌이 아니라서 그냥.


* 격투Brawling
1랭크 : 한 주먹 하는 아일랜드인Fightin' Irish - 아무나 나치 두 명을 주먹으로 뻗쳐보내면 자동 획득할 수 있다.
보상으로 '강력한 펀치'를 사용할 수 있다.

게임 막 시작했을 때 뤽과 다이너마이트를 탈취하러 가는 상황에서 바로 따낼 수 있다. 평생 주먹질 안 하고 살 거 아니라면 진작에 딸 수밖에 없다. (...)

2랭크 : 기습 공격Sucker Punch - 적의 뒤에서 사용하는 기술인 은신 사살을 10번 사용하면 획득.
보상으로 적의 정면에서도 단숨에 상대를 제압할 수 있는 기습 공격을 사용할 수 있다.
일대일 상황일 때만 유용하다는 점이 다소 아쉽지만 없는 것보다는 좋다.

뤽과의 첫 미션을 끝낸 뒤 이벤트에서 자르브뤼켄을 탈출할 때까지 열심히 은신사살을 쓰면 일찍 획득할 수 있다.

3랭크 : 사신Grim Reaper - 나치 장군General(지도에서 흰색 점으로 표기되는, 경호병 두 명의 보호를 받는 장교)을 5명 은신 사살로 처리하면 획득.
보상으로 은신 사살이 적의 뒤에서 칼빵 한 대를 놓아 죽이는 것으로 변한다.
3명 정도는 의심 게이지 절반도 오르기 전에 처리할 수 있다는 무시무시한 효과는 옷을 뺏어 입기 위한 시간이 좀 더 걸린다는 단점을 메우고도 남는다.

변장을 하고 수류탄이나 무음 무기 등으로 일단 호위들을 몰래 처리한 다음 잡는 것이 가장 확실하다. 혹은, 일단 폭발을 일으켜서 녀석들이 원래 위치로부터 이탈하게 한 다음 다시 원래 자리로 돌아갈 때 재빨리 다가가서 처리하고 도망치는 것도 추천할 만 하다.



 * 저격Sniping
1랭크 : 사수Marksman - 스코프 달린 라이플로 나치를 아무나 5명 처리하면 획득.
보상으로 스코프 달린 라이플을 쓸 때 조준의 흔들림이 줄어든다.

초반 라뷜레뜨나 벨 가까운 스나이퍼 거점에서 스코프드 카빈을 뺏어서 열심히 쓰면 극초반에 획득할 수 있다. 이때 적을 헤드샷이나 더블킬로 처리하면 이후 랭크를 획득할 때도 함께 카운트된다.

2랭크 : 매의 눈Eagle Eye - 스코프 달린 라이플로 나치 15명에게 헤드샷을 날리면 획득.
보상으로 스코프 달린 라이플을 쏠 때의 반동이 줄어든다.

마찬가지로 일찌감치 획득할 수 있다. 좀 어렵다면 상대적으로 도망치기 쉬운 외곽지대(상파뉴 아르덴 등지)에서 수행할 것.


3랭크 : 장거리사격Longshot - 스코프 달린 라이플로 한 발에 나치를 2명씩 처리하는 더블킬을 10회 달성하면 획득.
보상으로 최강의 스나이퍼 라이플인 테러 분대용 스코프드 라이플을 암시장에서 살 수 있다.

벨 근처에 주변에 다른 장애물(내지는 감시자) 없이 2명이 나란히 서서 경계를 서고 있는 곳이 있는데
(산토스의 의뢰로 리무진 훔칠 때 가는 곳) 여기서 열심히 연습하면 빠르게 딸 수 있다.
더블킬 + 헤드샷으로 하면 2-3랭크는 거의 동시에 따는 것도 가능하다.

여기를 쓰기 힘들다면, 나치 장교의 호위병 둘을 노리는 것도 괜찮다. 자르브뤼켄 가까운 기차역에 있는 장교의 호위병이 개활지에 있다 + 주변에 적이 적다 + 도망가기 쉽다 라는 조건을 만족하고 있어서 괜찮은 편이다.


 * 장비Hardware
1랭크 : 총잡이Gunslinger - 총알이 나가는 어떤 무기로든 나치 5명을 처리하면 획득.
보상으로 자동소총 계열 무기의 반동이 감소한다.

빠르면 뤽과의 첫 임무에서, 늦어도 도펠지크 공장을 탈출할 때쯤에는 획득할 수 있다. 총 안 쓰고 살 거 아닌 이상 당연히 따진다.

 2랭크 : 테러 전쟁War on terror - 나치 테러 분대 5명을 처리하면 획득.
보상으로 암시장에서 .44 리볼버를 살 수 있다.
알람 3 이후부터 등장하는 공포 분대Terror squad (PC판의 경우 베*겜에서 만든 비공식 한글판인가? 그거 스샷을 봤더니 이들을 '대테러 나치'라고 해놨다. Counter-terror가 어디 있나?)를 무슨 수단으로든 5명 처리하면 된다. 테러 스코프드 라이플을 일찍 해금해 두었다면 생각외로 수월해진다. 하지만 .44 리볼버가 원래 별 쓸모가... 권총 아무도 안 쓸 텐데... (...) 하지만 어차피 테러 분대 다섯 명 죽이는 건 당연히 있는 일이다. 그냥 따진다. (...)

3랭크 : 피칠갑Paint the town red - 알람 한 번이 유지되는 동안 체펠린과 울프 전차를 각각 하나씩 격파하면 된다.
보상으로 암시장에서 판저쉬렉을 살 수 있다.

에펠탑 근처의 대공포로 알람 레벨을 상승시키는 것이 가장 편하다. 이 근처는 체펠린도 자주 뜨고 전차도 잘 온다. 다만 도망가기는 힘들다. (...)

별로 그렇게 시간들여 고생할 가치를 못 느끼므로, 굳이 판저쉬렉이 필요하다면 그냥 암시장에서 퍽 구입으로 사버리는 쪽을 권한다.


 * 폭발물Explosives
1랭크 : 싸구려 긴박감Cheap Thrill - 나치 10명을 수류탄으로 사살한다. '
보상으로 수류탄 보유 한도가 5개에서 10개로 상승한다.

자르브뤼켄 탈출 시점에서 길 가다 만나는 나치들에게 열심히 수류탄을 선사해 주면 일찍 획득할 수 있다.

2랭크 : 절약을 위한 폭발More Bang for Your Buck - 5명의 나치를 한 번의 폭발로 사살한다.
보상으로 암시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폭발물의 가격이 절반으로 감소한다.

다이너마이트나 RDX는 항상 많이 구비하는 게 상식이므로 장기적으로는 꽤 이득이다.
수류탄 등으로 별 의미없는 폭발을 한 번 일으켜서 병사들을 끌어모은 다음 차량 폭발로 보내버리면 된다.
그럴 일은 없지만 정말 도무지 못 따겠다면, 파리 2구역 개선문에서 예술품을 소각하는 장군을 처단하는 이벤트에서는 반드시 적들이 여럿 몰려 있기 때문에 여기서 차량 폭발로 날려버리면 된다. 2랭크-3랭크가 거의 동시에 들어올 수도 있다. (...)


3랭크 : 진정한 폭도A Real Hellion - 폭도 아니야 이 *새끼들아!! (...) 10초 내로 10명의 나치를 다이너마이트나 RDX로 사살한다.
보상으로 근처에서 폭발이 일어날 때 넉백이 발생하는 것을 무시하게 된다.

설치 횟수는 상관없기 때문에 일단 RDX를 언락하고 적당한 침투 임무에서 RDX를 여럿 설치하고 폭파시키면 된다.


 * 기계공Mechanics
1랭크 : 취미로 운전Joy Rider - 아무 시민 차량이나 5대를 수집한다.
보상으로 레이싱 차량의 수집이 가능해지고, 일단 그 중 하나인 알테어Altair가 제공된다.

벨과 라빌레트 근처에서 코리노 시리즈와 워크호스, 페가수스, 도미노 정도를 모으는 건 일도 아니므로 차고가 생긴 이후 바로 빠르게 달성 가능하다.

2랭크 : 하이재커Hijacker - 모든 나치 차량을 수집한다.
보상으로 차고에서 모든 차량수리가 공짜가 된다.
일부 나치 차량(게쉬타포 GS, 방탄 카이저)은 정해진 장소에서만 찾을 수 있으며, 게쉬타포 크루저의 경우 알람 3 이상에서 등장했을 때 빼앗아 타는 경우를 제외하면 수집이 불가능하다.

http://img149.imageshack.us/img149/7742/thesaboteurcarmap.jpg
(큰 이미지임. 로딩 주의)
위치가 정해진 차량이 표기되어 있다. 무장 슈트룸바겐이나 무장 ZP750의 경우는 알람으로 떴을 때 강탈하는 쪽이
더 빠를 수도 있다. 일반 ZP750은 강탈보다는 검문소에서 뺏는 쪽이 더 편하다. 특히 일반 ZP750은 이상하게 잘 안 보인다. (...)
울프나 판터와 같은 전차는 외곽지역을 청소할 때 쓰면 아주 좋다. 외곽을 청소하고 다닐 때는 다이너마이트와 RDX를
풀로 채워 놔도 암시장을 찾아 헤매는 일이 일상다반사이니, 아예 전차를 뺏어서 그걸로 갈아버리는 것도 추천할 만한 방식이다.

3랭크 : 운전사Wheelman - 모든 시민/나치/레이싱 차량을 수집한다.
보상으로 차고에 장갑차와 전차 등을 수용할 수 있게 된다.
위치가 정해진 실버 다트와 스토리상 얻는 오로라를 제외한 나머지 레이싱 차량은 파리 2구역의 레이스를 진행하지 않겠다면 자르브뤼켄에서 매번 소란을 벌여가며 한대씩 찾아오는 것밖에 길이 없다. (레이싱 준비 위치에는 비무장 슈트룸바겐과 경주용 차량이 두셋 놓여 있다)

팔로미노 세단은 벨의 칼던지기 게임에서 잭팟을 터뜨려야만 얻을 수 있다. DLC가 없으면 안 모아도 되는 듯. (...) PC판에는 기본 포함인 것 같지만, 열심히 하면 초반에 미리 얻을 수도 있다. 칼로 표적을 맞혔을 때와 속도가 빨라지는 사이에는 딜레이가 살짝 있으니 처음 제일 느린 타임에 빠르게 칼을 두 번 던져서 별 둘을 먼저 찍으면 유리하다.


 * 난동Mayhem
1랭크 : 잔치 잔치 열렸네Throwing a Party - 나치 5명을 어디서든 떨어뜨려 사살.
보상으로 던지기가 보다 강력해진다.

도펠지크 공장 탈출 시점에서 미리 두 명 정도 던질 수 있다. 외딴 지역의 저격수 거점이나 통신탑을 이용하자.

2랭크 : 난폭운전Road Rage - 나치 20명을 차량으로 치어서 사살한다.
보상으로 오로라에 니트로 기능(스프린트 키로 발동. 단숨에 최고 속력까지 가속한다)을 추가하게 된다.

몰고 다니다가 나치가 보이면 열심히 뺑소니를 치면 된다. (...)


3랭크 : 통행증The Right of Way - 조승상의 통행증이 없으면 건널 수 없다!! (...) 차량 1대에서 내리지 않은 상태로 나치 차량 20대를 파괴. 이걸 어떻게 해... 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차량의 어떤 기능을 사용하든 상관없다.

맵 동남쪽의 울프 전차나 북쪽의 판터를 동원하면 쉽게 처리할 수 있다.

보상으로 오로라에 게쉬타포 크루저처럼 쌍발 기관총을 신나게 쏴제끼는 기능이 탑재된다.


 * 레이싱Racing
1랭크 : 선두Lead Foot - 최초의 타임 트라이얼을 통과.
보상으로 차고에 레이싱 차량 '실버 클로우'가 추가된다. 너무 어렵다면 일단 오로라를 회수한 뒤부터 해도 되지만,
난이도가 낮다면 시작지점 옆의 두가티로도 대충 어떻게든 할 수 있다.

2랭크 : 속도광Speed Demon - 시골 레이스 1에서 승리.
보상으로 차고에 레이싱 차량인 스카일라의 '드레이크 커스텀'이 추가된다.

3랭크 : 신속Godspeed - 시골 레이스 2에서 승리.
보상으로 차고에 레이싱 차량 '실버 클로우 MK II'가 추가된다. 실버 클로우 MK II는 파리 그랑프리에서 탈출할 때도 쓰게 되는데, 튼튼하고, 빠르고, 선회속도나 입력반응속도나 아주 좋은 물건이다. 니트로도 장착되어 있다.


 * 사보타지Sabotage
1랭크 : 짧은 퓨즈Short Fuse(혹은 성질 급함) - 아무 나치 시설이나 2개를 다이너마이트로 날려버린다.
보상으로 다이너마이트 설치 시간이 감소한다.

작업 시작하자마자 거의 바로 획득 가능. 이거 못 따는 게 이상하다. (...)

2랭크 : 내가 탑 좀 부숴 봐서 아는데I Fell Towers - 나치 타워 10개를 파괴. 스나이퍼 거점 말고 스피커가 달린 무지무지 높은 기둥을 의미함.
보상으로 다이너마이트 / RDX의 보유량이 10 -> 16개로 늘어난다. 나중에 나오는 브리지킬러도 1세트 -> 2세트로 늘어나는 것 같긴 한데 확신은 안 섬.
나치 타워는 처음 지역에도 많고 부르고뉴 일대에도 길마다 있으므로 금방 획득 가능.

3랭크 : 도시 재개발Urban Renewal - 나치 교각 4개를 파괴.
보상으로 변장 상태에서 폭탄 설치를 할 때 의심 범위가 증가하지 않음.

브리지킬러가 나오는 중반 이후에만 획득 가능. 이벤트로 박살내는 것을 제외해도 세 개 아무거나 골라서 쓰면 된다.


 * 폭파Demolitions
1랭크 : 짖궃은 장난A Nasty Surprise - 나치 차량 3개에 직접 다이너마이트를 설치해서 날려버린다. 좀 많이 짖궃은 듯. (...)
보상으로 차량에 폭탄을 설치하는 기술을 사용 가능하다.

자르브뤼켄 탈출 시점에서부터 흘러넘치는 게 나치 차량이고 다이너마이트도 충분히 있으니만큼 문제없이 빠른 달성 가능. 차량 폭탄 테러는 RDX가 없는 시점에서는 가장 편리하면서 효율이 높은 전략이므로 (상황에 따라 1타 3피까지도 가능하고 어지간하면 들키지도 않음) 미리 획득해두는 게 좋다.

2랭크 : 미친 폭탄마Mad Bomber - 다이너마이트로 나치 차량 5대를 300초 내로 파괴.
보상으로 암시장에서 RDX를 구입 가능하다.

다이너마이트는 RDX와 같은 가격이면서 사용 사상이 완전히 다른데다가 설치 시간도 압도적으로 짧고, 뭣보다 언락하고 나면 다이너마이트를 2배로 들고 다니는 거나 다름없으므로 가능한 한 빠르게 획득하는 것이 좋다.

나치 차량이기만 하면 뭐든 OK이므로 밑준비를 잘 해 두면 5분은 짧은 시간이 아니다. 가능한 한 빨리 획득하면 좋다. 귀찮다면 암시장에서 흔한 아일랜드인의 행운(...)으로 해금하는 것도 권장할 만 하다. 그만큼 이 퍽은 귀중하다.

3랭크 : 블록버스터Blockbuster  - 다이너마이트나 RDX로 울프 전차 3대를 파괴.
보상으로 암시장에서 수퍼 RDX가 언락되는데 버그로 자주 없어진다 (...)

2랭크보다 오히려 더 쉽다. 울프의 뒤통수를 지키고 있는 병사는 한 명 뿐이기 때문에 이놈을 기습 펀치로 조져버리고 거기에 다이너마이트 한 놈만 설치해 줘도 터지기 때문 (...)

수퍼 RDX가 굳이 필요한 것은 아니고 잘 없어지는 것 때문에 암시장 퍽으로 굳이 해금할 필요는 없다.


 * 피신Evasion
1랭크 : 도주Fugitive - 알람 2 단계에서 5번 도주한다.
보상으로 어디든 차도가 있는 곳이면 도주용 차량을 불러오는 기능을 얻을 수 있다.
알람 2는 잠깐만 난동부려도 생기기 때문에 처음 연료 저장고 폭파에서 한 번 한 걸 포함하면 심지어 자르브뤼켄에서도 얻을 수 있다. (...)

2랭크 : 탈출의 달인Escape Artist - 알람 3 단계에서 도주한다.
보상으로 어느 차고에서든 도주용 차량을 변경할 수 있게 된다.
1랭크보다 더 쉽다 (...) 알람 3은 초반에 일으키면 중보병대조차 안 오는 단순한 알람이 되기 때문.

3랭크 : 전 유럽의 수배범Europe's Most Wanted - 알람 5단계에서 도주한다.
보상으로 알람 4-5단계에서도 어떤 은신처든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알람 5 상태에서는 맵의 전 범위가 경계지역이 되고 시내의 모든 은신처는 폐쇄되기 때문에 교외의 외딴 곳에 있는 오두막(초반 미션에서 와 봐서 알겠지만, 모리니 농장이다), 아니면 에펠 탑의 압도적인 높이차를 통해 도망치는 방법밖에 없다. 에펠탑 1층 내지 2층에서 알람 5상태를 만들고, 주변의 모든 응사해오는 적들이 없어질 때까지 처리한 다음(공중 포함) 최상층행 엘레베이터를 타면 된다. 혹은, 2층에서 주변의 모든 적과 처음 달려오는 체펠린 3기를 처리하는 방법을 통해 에펠탑 바 플로어의 은신처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시키면 (...) 이를 사용할 수도 있다.

묘하게도 나치들은 엘레베이터 사용법을 교육받지 못했는지 절대로 엘레베이터로 올라오지는 않는다... (......)

덧글

  • 대구경대생 2016/11/21 22:08 # 삭제 답글

    미친폭탄마 수집된 나치차량 꺼내서 터츄고 수리해서 또 꺼태 터트리면 아주 쉽게 딸 수 있어요 초반에 도축장에서하면 알람도 안울리죠 벨은 미션 극후반부에 나오나요? 지금 베로니카 납치된대까진 왔는데 아직 모르겟네요
댓글 입력 영역